도시를 만드는 사람들

학과소개

  • 트위터

학과소개

오늘날의 도시는 사람들의 경제, 문화, 정치 등 다양한 활동의 중심이며, 일상적 삶의 터전이 되고 있습니다. 도시공학과는 이러한 도시공간에 대하여 공학적 관점에서 환경적으로나 기능적으로 보다 나은 삶의 터전으로 만들어 가는 데 필요한 연구 및 실무인력을 양성하고자 설립된 학과입니다 특히 도시라는 중심적 삶의 공간은 다양한 사람들의 이해와 활동 분야가 어우러진 공간으로 도시공학은 이들의 구조적 질서와 관계의 원인과 결과를 규명함으로써 도시민들이 보다 쾌적하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도시공간을 계획·설계하고, 이를 실현하는 다양한 관련 분야를 공부하는 분야입니다. 최근 우리의 주변에서 이슈화되는 문제들의 대부분(재개발 등 각종 도시개발이나 교통시설의 설치, 혼잡 등의 문제 등)은 도시공간과 그 안의 활동 양상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리적 해결책이 제시되어야 합니다. 도시공학과는 근본적인 도시공간의 구성 및 활동의 원리와 발생되는 다양한 도시문제들은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하여 도시계획 및 설계, 도시교통 및 ITS, 도시 주택 및 부동산, 도시정보체계 등을 주요 연구 분야로 설정하고 있으며, 더불어 도시공간과 활동에 관련된 환경·건축·토목 등 인접학문분야와 경제학, 행정학 등 사회과학분야 등과 학제적 연계를 추구하는 학문분야로 21세기, 나아가 미래에도 지속되어야 하는 학문분야 입니다.

교육목표

도시공학부는 도시공간의 계획과 관리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함께 급변하는 현대 도시사회의 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계획가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학부는 종합적인 사고와 창조적인 도시계획 및 설계능력을 배양토록 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도시 계획가를 양성하며, 현장위주의 교육과 학·연·산 연계를 통해 현장 적응적이고 실천적인 전문기술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환경 친화적 계획관과 윤리의식을 함양토록 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공간계획에도 기여하는 봉사인을 양성하도록 한다.
현대인이 영위하는 생활의 대부분은 도시라는 인공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어, 도시공간을 인간생활에 적합하게 꾸며나갈 필요성은 더욱 절실해지고 있다. 본 학부는 도시민을 위한 쾌적한 도시환경을 제시하고 실현시킬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되었다. 이를 위하여 도시공간에 관련된 기초학문과 전공분야에 대한 이론 강의와 함께 설계 및 실습을 통해 계획가의 능력을 배양한다.

(우)302-729 대전광역시 서구 목원길21(도안동) 목원대학교 / TEL.042)829-7660 / FAX.042)822-5931
Copyright 2010 Mokwon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